본문 바로가기
건강학

장염의 증상과 치료방법

by healthyleader 2024. 3. 28.
반응형

장염의 증상

소장의 염증인 장염은 불편함을 유발하고 일상생활에 지장을 줄 수 있습니다. 장염의 종류와 증상, 치료방법에 대한 이해는 신속한 진단과 효과적인 관리를 위해 필수적이다. 이 종합 안내서에서는 다양한 유형의 장염, 일반적인 증상, 치료 및 예방 전략을 살펴봅니다.

 

장염의 유형

장염의 유형에는 감염성 장염, 알레르기성 장염, 허혈성 장염, 방사선 장염이 있습니다. 

바이러스, 박테리아 또는 기생충 감염으로 인해 발생하는 감염성 장염은 가장 흔한 형태의 질병 중 하나입니다.

노로바이러스, 로타바이러스 등 바이러스성 장염은 설사, 메스꺼움, 구토, 복부 경련 등의 증상을 동반한 급성 위장염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세균성 장염은 살모넬라, 대장균(대장균), 캄필로박터 등의 병원균에 의해 발생하며 설사(때때로 피가 섞임), 발열, 복통, 탈수 등 심각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지아르디아나 크립토스포리디움 감염과 같은 기생충성 장염은 장기간의 설사, 피로, 체중 감소, 영양분 흡수 장애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음식 알레르기 유발 장염이라고도 알려진 이 유형의 장염은 면역체계가 특정 음식 단백질에 반응하여 소장에 염증을 유발할 때 발생합니다. 일반적인 알레르기 유발 식품에는 우유, 달걀, 콩, 밀, 땅콩, 견과류, 생선, 조개류 등이 있습니다. 알레르기성 장염의 증상으로는 복통, 설사, 복부 팽만감, 가스, 메스꺼움, 구토 등이 있을 수 있으며 심한 경우 아나필락시스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허혈성 장염은 종종 동맥 폐색이나 장간막 허혈과 같은 상태로 인해 소장으로의 혈류 감소로 인해 발생합니다.  허혈성 장염의 증상으로는 심한 복통, 경련, 혈변, 메스꺼움, 구토, 발열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허혈성 장염은 치료하지 않고 방치할 경우 장 허혈, 조직 괴사, 생명을 위협하는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즉각적인 의학적 치료가 필요합니다. 방사선 장염은 암 치료를 위한 방사선 치료의 부작용으로 발생하며, 특히 소장이 방사선에 노출되는 경우 발생합니다.  방사선장염의 증상으로는 설사, 복부경련, 복부팽만감, 메스꺼움, 구토, 피로감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방사선 장염 관리에는 증상 완화를 위한 지지 요법, 식이 요법, 약물 치료가 포함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장염의 증상 

장염의 증상은 염증의 근본 원인과 중증도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설사(물이 섞이거나 피가 섞이거나 점액이 섞여 있을 수 있음) , 복통이나 경련, 메스꺼움과 구토, 복부팽만감과 가스, 

식욕부진, 발열과 오한, 피로와 약점, 탈수(입마름, 소변량 감소, 갈증 등으로 나타남)등이 나타납니다.

 

장염 치료 방법

 

장염은 설사와 구토로 손실된 수분과 전해질을 보충하는 것은 탈수를 예방하는 데 중요합니다. 특히 장염이 심한 경우에는 경구용 수액제, 전해질 음료, 정맥 수액을 권장할 수 있습니다. 장염에 걸리면 부드럽고 소화하기 쉬운 식단을 따르면 증상을 완화하고 염증이 있는 장에 대한 자극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맵고 지방이 많거나 섬유질이 많은 음식을 피하고 쌀, 바나나, 사과 소스, 토스트, 삶은 감자, 저지방 단백질과 같은 자극적이지 않은 음식을 선택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어떤 경우에는 로페라미드나 비스무트 차살리실산염과 같은 지사제가 설사를 조절하는 데 사용될 수 있습니다.

세균성 장염에는 항생제를 처방할 수 있고, 기생충성 장염에는 구충제를 처방할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성 장염이나 방사선 장염의 경우 염증을 줄이고 증상을 완화시키기 위해 항염증제나 코르티코스테로이드를 처방할 수 있습니다.

장염으로부터 몸이 회복되기 위해서는 충분한 휴식이 필수입니다. 격렬한 활동을 피하고 충분한 휴식을 취하는 것이 치유 과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아세트아미노펜이나 이부프로펜과 같은 일반의약품은 복통과 발열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지만, 위장 출혈의 위험이 있는 경우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제(NSAID)를 피하세요.

 

근본 원인 해결

감염, 음식 알레르기, 허혈, 방사선 치료 합병증 등 장염의 근본 원인을 치료하는 것은 장기적인 관리와 재발 방지를 위해 필수적입니다. 장염 예방하기 위해서 감염성 장염의 위험을 줄이기 위해 자주 손을 씻는 등 위생을 철저히 실천하십시오.

식인성 질병을 예방하기 위해 식품을 적절하게 보관, 취급, 조리하여 식품 안전을 보장합니다. 알레르기성 장염을 예방하려면 식품 알레르기가 있는 것으로 알려진 경우 알레르기 유발 식품을 확인하고 피하세요. 균형잡힌 식습관, 규칙적인 운동, 스트레스 관리로 건강한 생활방식을 유지하여 전반적인 위장 건강을 지원합니다. 

 

3월에 개학을 하면 제일 많이 발생하는 장염이 노로바이러스와 로타바이러스 입니다. 

보통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에서 많이 걸리며 가끔 초,중생도 많이 걸리기도 합니다.

 

노로바이러스는 일반적으로 위 독감 또는 위 벌레로 알려진 급성 위장염을 일으키는 전염성이 매우 높은 바이러스입니다. 이는 전 세계적으로 특히 유람선, 학교, 병원, 요양원과 같은 환경에서 위장염 발생의 주요 원인입니다. 노로바이러스의 증상과 치료법을 이해하는 것은 질병을 관리하고 확산을 예방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노로바이러스 감염은 일반적으로 갑작스러운 메스꺼움으로 시작되며, 종종 바이러스에 노출된 지 몇 시간 이내에 구토가 뒤따릅니다. 묽은 설사는 노로바이러스 위장염의 또 다른 특징적인 증상으로, 종종 복부 경련과 불편함을 동반합니다. 노로바이러스에 감염된 개인은 경증부터 중증까지 다양할 수 있는 복통이나 경련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일부 사람들은 오한 및 전반적인 불쾌감을 동반한 미열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두통과 근육통은 노로바이러스 감염의 일반적인 증상으로 피로감과 허약감을 느끼게 합니다. 장기간의 구토와 설사는 구강 건조, 소변량 감소, 현기증, 현기증 등의 증상을 특징으로 하는 탈수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노로바이러스 치료의 일차적인 목표는 구토와 설사로 손실된 수분과 전해질을 보충하여 탈수를 예방하는 것입니다. 경구용 수액제(ORS), 전해질 음료 또는 정맥주사(IV) 수액이 권장될 수 있으며, 특히 심각한 사례나 어린 아동 및 노인과 같은 취약한 집단의 경우 더욱 그렇습니다. 메스꺼움, 구토, 설사 증상을 완화하기 위해 일반의약품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온단세트론과 같은 항구토제는 메스꺼움과 구토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으며, 로페라미드와 같은 설사약은 경우에 따라 설사를 조절하기 위해 조심스럽게 사용될 수 있습니다.  노로바이러스에 감염된 개인이 신체를 회복하려면 적절한 휴식이 필수적입니다. 비누와 물로 자주 손을 씻는 등 좋은 위생 조치를 실천하여 바이러스가 다른 사람에게 더 이상 전파되지 않도록 하십시오.  노로바이러스 감염자는 특히 가정, 학교, 의료 시설 등 공유 생활 공간에서 다른 사람과의 긴밀한 접촉을 피해야 합니다. 노로바이러스가 다른 사람에게 전파되는 것을 방지하려면 격리 및 검역 조치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노로바이러스는 전염성이 매우 높으며 표면에서 장기간 생존할 수 있습니다. 바이러스 확산을 방지하려면 EPA 승인 소독제를 사용하여 오염된 표면과 물체를 철저히 청소하고 소독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전반적으로 노로바이러스 감염은 일반적으로 자가 제한적이며 지지 요법을 통해 며칠 내에 해결됩니다. 그러나 심각한 경우, 특히 취약한 인구의 경우 탈수 및 전해질 불균형과 같은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의학적 개입이 필요합니다.

 

로타바이러스는 전 세계적으로 영유아에게 심각한 설사를 일으키는 흔한 원인입니다. 전염성이 매우 강하고 대변-구강 전파를 통해 전파되며, 종종 어린이집, 학교, 가정에서 발생합니다. 로타바이러스의 증상과 치료를 이해하는 것은 질병을 관리하고 확산을 예방하는 데 중요합니다. 로타바이러스 감염은 일반적으로 갑자기 시작되는 장액성 설사로 나타나며, 이는 양이 많고 빈번할 수 있습니다. 설사는 며칠 동안 지속될 수 있으며 적절하게 관리하지 않으면 탈수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구토: 구토는 로타바이러스 감염의 일반적인 증상으로, 종종 설사를 동반합니다. 어떤 경우에는 설사가 시작되기 전에 구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로타바이러스에 감염된 많은 소아는 미열이 발생하며 이는 불편함과 불안감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복통: 복부 경련과 불쾌감은 로타바이러스 위장염의 일반적인 증상으로, 종종 설사, 구토와 함께 발생합니다. 장기간의 설사와 구토는 구강 건조, 소변량 감소, 무기력, 움푹 들어간 눈 등의 증상을 특징으로 하는 탈수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탈수증은 특히 영유아에게 문제가 되며 의학적 개입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로타바이러스 치료의 초석은 탈수를 방지하기 위한 수액 및 전해질 교체입니다. 로타바이러스 위장염이 있는 유아 및 어린이에게는 체액과 전해질의 정확한 균형을 포함하는 경구 수분 공급 용액(ORS)이 권장됩니다. 탈수가 심한 경우에는 정맥(IV) 수액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로타바이러스에 감염된 어린이에게는 수액 보충 외에도 적절한 영양을 유지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견딜 수 있는 대로 모유 수유나 분유 수유를 계속하고, 구토가 가라앉으면 연령에 맞는 고형식을 점차적으로 다시 시작하십시오. 로타바이러스 감염 어린이의 설사 및 구토 치료에 일반의약품은 일반적으로 권장되지 않습니다. 항구토제와 지사제는 특히 심각한 경우에는 의료 서비스 제공자의 지도하에 조심스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로타바이러스에 감염된 영유아는 더 이상 전염성이 없을 때까지(일반적으로 증상이 해결된 후 최소 48시간 동안) 어린이집이나 학교에 가지 않고 집에 있어야 합니다. 비누와 물로 자주 손을 씻는 등 좋은 위생 조치를 실천하여 바이러스가 다른 사람에게 더 이상 전파되지 않도록 하십시오. 심각한 로타바이러스 위장염을 예방하기 위해 유아에게 로타바이러스에 대한 정기적인 예방접종이 권장됩니다. 로타바이러스 백신은 일반적으로 약 2개월령부터 일련의 용량으로 투여됩니다.

전반적으로, 로타바이러스 위장염의 대부분의 사례는 자가 제한적이며 지지 요법을 통해 일주일 이내에 해결됩니다. 그러나 심한 경우, 특히 어린 소아와 영유아의 경우 탈수가 빠르게 발생할 수 있으며 수액 및 전해질 보충을 위해 입원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로타바이러스 감염을 관리하고 합병증을 예방하려면 조기 인식과 즉각적인 개입이 필수적입니다. 로타바이러스 예방접종은 로타바이러스 위장염의 부담과 이와 관련된 질병률 및 사망률을 줄이기 위한 효과적인 전략입니다.

 

결론

소장의 염증인 장염은 뚜렷한 원인과 증상을 지닌 다양한 유형을 포괄합니다. 감염성, 알레르기성, 허혈성, 방사선 유발성 등 장염 관리와 합병증 예방을 위해서는 신속한 진단과 적절한 치료가 필수적입니다. 장염의 유형, 증상 및 치료 옵션을 이해함으로써 개인은 이 염증 상태를 해결하고 위장 건강과 웰빙을 촉진하기 위한 사전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장염 증상이 지속되거나 심한 경우에는 의료 전문가와 상담하여 평가 및 맞춤형 관리 권장 사항을 받으십시오.

반응형

'건강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등산과 건강 관계  (0) 2024.04.02
복부 비만과 건강  (0) 2024.03.28
걷기와 건강  (0) 2024.03.27
운동과 건강  (2) 2024.03.26
간헐적 단식과 건강  (1) 2024.03.25